IMG-LOGO
최종편집: 2025-08-14 06:59:35

‘금연 유도’ 웨어러블 디바이스 나올까


... 한문숙 (2015-11-20 10:02:48)

IMG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이진석 교수(사진)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원천기술개발사업 중 하나인 ‘바이오·의료 연구개발 사업’에 선정됐다.

바이오·의료 연구개발 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이 교수팀은 매년 2억4천만 원을 앞으로 5년간 지원받게 됐다.

이 교수팀의 연구는 흡연의 위험성을 각인시켜 적극적인 금연을 유도할 수 있도록 일산화탄소 ‘웨어러블 디바이스’(신체 착용 기기)를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흡연으로 실시간 변화하는 자신의 심·폐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미 산소와 심전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개발한 상태다. 아울러 과제 기간 안에 웰니스 기기로 제품화하고, 임상시험 등을 통해 과제 중 또는 과제종료 2년 이내에 의료기기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진석 교수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금연 목적의 특화된 웨어러블 웰니스 의료기기 개발은 향후 금연율을 현저히 낮추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전문의를 통해 심·폐혈관의 기능을 진단하고, 개인의 맞춤형 재활운동을 도울 수 있는 의료기기 개발로 세계적인 신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교수는 스마트폰으로 심장의 부정맥을 진단할 수 있고, 네트워크를 통해 의사의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는 부정맥 진단 앱을 개발해 SCI 학술지인 IEEE Transactions on Biomedical Engineering 2015년 1월호 표지 논문에 게재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