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8-14 06:59:35

황지욱 교수, 제11회 ‘DMZ 평화상’ 수상


... 허숙 (2015-12-16 14:20:40)

IMG
전북대학교 황지욱 교수(공대 도시공학과)가 제11회 DMZ 평화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냉전의 산물인 비무장지대(DMZ)를 세계평화의 상징으로 탈바꿈시키고 한반도와 세계평화에 기여하기 위해 2005년 강원도가 제정한 상이다.

학술 부문에서 수상한 황 교수는 2014년 ‘다시 떠오른 DMZ 세계평화공원의 논의를 바라보며’, ‘DMZ와 접경지역, 통일을 위해 어떻게 기여할까?’라는 두 편의 논문을 SSCI 학술지에 게재해 DMZ의 국토 공간적 가치 및 생태 환경적 가치를 재평가했다.

특히 이 연구 논문은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대비한 개발원칙과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DMZ 평화상 측은 본 연구가 DMZ가 냉전의 산물이 아닌 평화와 생명의 공간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였으며, 세계 다수의 학자들로부터 공감대를 이끌어내 DMZ 평화상의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황 교수는 독일 도르트문트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고 2002년부터 전북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이사, 한국지역개발학회 상임이사, 한국부동산연구원 편집위원, 국토부 수도권정책실무위원,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평가자문위원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 선진화에 이바지한 공로로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도시 정비 분야에 대한 활발한 연구로 2013년 한국지역개발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