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백제세계유산센터는 지난해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널리 알리기 위해 EBS와 함께 제작한 문화유산코리아 다큐멘터리를 9월 2일부터 첫 방영했다.
이번에 제작한 다큐멘터리는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도록 여행길을 테마로 기획 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한국사를 직접 가르치고 있는 큰별쌤 최태성 교사가 출연해 자칫 지루해 할 수 있는 역사이야기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점이 돋보인다.
여행을 통해 역사를 배우는‘역사여행’프로그램으로 평소에 역사에 관심이 없었던 이들에게도 흥미유발은 물론 역사여행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나 유적지를 답사 하고자 하는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총 13편의 다큐멘터리 중 1편은 총괄편으로 백제역사 전반을 개괄적으로 설명해 백제역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고, 2~9편은 백제역사유적지구 8개 유적을 개별적으로 분석했다.
< 백제역사유적지구 8개 유적>
공주(2개소) : 공산성, 송산리고분군
부여(4개소) :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능산리고분군, 나성
익산(2개소) : 왕궁리유적, 미륵사지
10~13편은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집중 조명해 나갈 예정이다.
다큐멘터리는 9월 2일(금) 12시 10분 방송을 시작으로 2017년 2월까지 격주로 EBS 방송채널을 통해 방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