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서유미)은 교육저작권지원센터 누리집(https://copyright.keris.or.kr)을 개통한다.
교육저작권지원센터 누리집은 학교 현장의 올바른 저작물 이용 촉진과 교사들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글꼴(폰트) 관련 고충 해결을 위해 누리집을 통해 학교 안심글꼴(폰트)과 글꼴(폰트)점검 프로그램을 배포하며, 저작물 이용 관련 상담 지원 및 다양한 교육저작권 관련 교육 자료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저작권지원센터는 학교 현장의 안전하고 편리한 저작물 활용 환경 조성을 위해 2017년부터 교육부로부터 전담기관으로 지정받아, 총 2,638건의 전화 상담*을 제공하는 등 저작권 관련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교육저작권지원센터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글꼴(폰트) 이용과 관련한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학교안심글꼴(폰트) 13서체(24종)를 신규로 개발하여 보급한다.
학교에서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보급하는 학교 안심글꼴(폰트)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글꼴(폰트) 전문기업에서 제작하였다.
학교 안심글꼴(폰트) 도입 내역은 13서체, 24종이다. 제목서체로 곧은제목 M/B, 학교안심 맑은날 M/B, 학교안심 가을소풍 L/B,학교안심 봄방학 R이고 본문서체로는 학교안심 바른바탕 R/B, 학교안심 바른돋움 R/B, 학교안심 산뜻바탕 L/M, 학교안심 산뜻돋움 L/M이며 디자인 서체로는 학교안심 꾸러기 R, 학교안심 붓펜 L/M/B, 학교안심 돌담 L/M/B, 학교안심 우주 R, 학교안심 분필 R 등이다.
특히, 이번에 배포하는 학교 안심글꼴(폰트)은 교육저작권지원센터가 글꼴(폰트)과 관련한 저작권 일체를 양도받아 제공함으로써, 학교와 교육기관은 물론 일반국민도 교육저작권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안심글꼴(폰트)을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