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조선해양기자재역량강화센터(센터장 문병영 조선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해양경찰청이 시행하는 <2023년도 탄소중립 해상환경 변화에 따른 방제 대응 기술개발 사업> 신규 과제에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수행 예정이다.
문병영 교수 연구팀의 연구과제는 “친환경 선박 사고 방제 대응을 위한 연료 확산·피해 규모 예측 시스템 및 플랫폼 개발”이며, 친환경 선박 사고사례 분석, 친환경 선박 연료 특성 분석, 누출 사고 예측 DB 구축, 사고 시나리오 개발 등 친환경 선박 연료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피해 예측 기술과 대응 방안을 연구한다.
한편 문병영 교수 연구팀은 2020년부터 해양경찰청의 <방제단계별 대응 역량 강화 기술 개발 사업>에 선정되어 ‘해난사고 초기 대응용 수중 유류 이적 기술 개발’에서 수중 유류 이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출 사고에 대한 방제를 4년에 걸쳐 연구 수행 중이다.
최근 IMO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연료(LNG, 메탄올, LPG, 암모니아 등)를 적용한 선박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 선박 사고 발생 시 기존의 선박 연료 방제시스템으로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 선박 연료 사고 방제 대응을 위해 조선해양기자재역량강화센터는 친환경 선박의 사고 특성, 친환경 연료 특성 분석 등을 통해 친환경 선박 연료에 최적화된 방제 대응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문병영 교수는 “해당 연구는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꼭 필요로 하는 방제 대응 기술력 확보를 기대할 수 있고, 피해 규모 예측 시스템을 통해 사고 발생 시 피해가 예상되는 범위 등을 예측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연료 기반 해양 재난 안전 시스템 등을 수립하여 해양 오염 방제에 기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