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민원처리를 할 수 있는 「민원24」를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민원24」(http://www.minwon.go.kr)는 시민 누구나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사무실 등 어디서나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신청하고 열람·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등 2,905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주민등록등․초본 및 건축물대장 등 49종의 민원은 민원인이 직접 출력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주민등록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 지적도 등 62종의 민원은 전액 무료이며, 토지대장 등 64종의 민원은 수수료 감면 혜택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생활정보서비스를 이용하여 건강검진, 세금, 연금, 병역, 범칙금, 자동차 운전면허 갱신기간 등 일상생활에 유용한 생활정보를 해당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처리해야할 생활정보’메뉴에서 자신에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민원24」이용방법은 사전에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민원24」에 접속하여 해당 민원을 신청하고 내용입력, 본인확인, 수수료납부, 결과확인 및 출력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황권주 자치행정과장은 “민원24를 이용하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민원 관련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나에게 필요한 각종 생활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민원서류 발급 시 수수료를 감면 받을 수 있어 아주 유용하다.”며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