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김제시 주민자치위원 및 공무원 80여명은 지역의 특성을 살린 주민자치 활성화 및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14회 전국 주민자치 박람회장을 방문했다.
이들 주민자치센터는 전국의 자치센터에서 출품한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과 사례발표 등을 벤치마킹하여 주민들을 위해 보다 더 나은 행정서비스제공과 주민자치센터의 위상제고를 위해 참관하게 되었다.
이번 주민자치 박람회 참관에 참여한 주민자치위원들은 전국 주민자치 우수사례 공모에서 선정된 경기도 수원시 송죽동을 비롯한 42개 우수사례 전시관을 견학하고 주민자치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부천시 송내2동 및 세종시 부강면 우수사례 발표회에 참관하여 주민자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박람회장에 소개된 우수사례 몇 가지를 소개해 보자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말 직거래 장터 운영, 마을 안심 골목길 지도 만들기, 지역화폐 구축사업 등이 있었다.
한편 안상일 인재양성과장은 "이번 주민자치 박람회 참관을 통해 주민자치 역량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주민자치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관내 주민자치위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 뱡향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