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7-22 16:40:32

전북도, 소비자중심경영(CCM) 도입 지원


... 허숙 (2015-12-16 16:21:28)

전북도는 16일 오후 3시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도내 기업 관계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주최 : 전라북도 / 주관 :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이번 설명회에는 우리 도 CCM 멘토기업인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들이 참여해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소비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CCM 도입’이 필요성을 강조했고, CCM 평가기관인 한국소비자원에서는 ‘CCM 인증제도 개요 및 평가기준’에 대해 소개했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제도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한국소비자원)하고 인증(공정거래위원회)하는 제도)

최근 SNS 등 네크워크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가 상품의 개발·유통부터 최종 소비과정에서 기업에 직접 영향을 미침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공생 발전하는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이 CCM인증제도를 도입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 및 서비스 선택권이 강화되고 인증기업과 소비자문제 발생시 CCM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 피해 발생 요소를 줄이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에서 끊임없이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공공부분에서는 사후적인 분쟁 해결 및 시정조치에 필요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북도 강정옥 일자리경제정책관은 “현재 전국 CCM 인증기업은 137개사로 호남권에서는 유일하게 우리 도내 4개사만 인증 받았다. 앞으로도 도내 기업이 소비자를 중시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상품을 개발하여 결국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CCM 인증제도 홍보·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