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보건소(박래만 소장)는 노령 인구 급증의 예방 사업 일환으로 구강보건, 만성질환예방, 규칙적 운동, 치매, 비만예방, 금연, 절주 등 포괄적인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랑방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용지보건지소는 지난 4월 예촌농원 등, 4개 마을 주민 40여명이 참석하여 구강검진과 교육, 불소 겔 도포, 어르신 틀니를 소독하여 드리고, 남은 건전치아 보존을 위한 올바른 이 닦기와 개별 잇솔질 교습으로 노인 다빈도 구강질환의 하나인 치은염 및 치주질환과 시린 이를 예방하도록 하였다.
또한 혈압과 당뇨를 측정하고, 심뇌혈관 질환(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과 당뇨 예방교육을 병행하여,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 합병증, 유병률 등을 감소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동네길 걷기, 가벼운 스트레칭, 손뼉치기 등 비만, 치매예방을 위한 운동을 통하여 보건지소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맞춤형 건강복지에 기여할 것이다.
이에 김제보건소는 "어르신들의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 찾아가는 보건의료서비스 제공과 함께 주민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건강한 생활을 유지시켜 밝은 미소, 좋은 마음 유지하기 등 어르신들의 연령, 건강상태에 맞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하였다.
<기타 사랑방교실 운영 상담 및 문의 용지보건지소 ☎ (063) 540-4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