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홍보자료 화면 캡처
이미영 “학생인권교육센터 문제 철저히 조사해야”
전북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가 ‘블랙리스트 작성·운영’ 논란에 이어 ‘국회의원실 허위문서 제출’ 의혹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이미영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는 2일 “최근 학생인권센터 운영과 관련해 드러나는 온갖 문제는 김승환 교육감 체제의 강압적이면서 귄위적인 시스템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예비후보는 “여러 논란에 휩싸인 인권센터가 이제는 입법기관인 국회를 상대로 허위문서까지 제출했다는 것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까지 속인 행위로, 인권센터의 존립까지 다시 생각해야 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교육감에 당선되면 말썽 많은 학생인권센터가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학교인권의 3대 축인 학생과 교사, 학부모의 위탁권이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조정하고 권고하는 가칭 전북교육인권센터로 개편해 학교현장의 분위기를 바꾸겠다”고 공약했다.
한편 이 예비후보는 익산소방서 소방관의 순직과 관련해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순직한 강 소방위에 대한 사회적 예우가 있어야 하고, 두 자녀에 대한 교육청과 지자체의 보살핌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유광찬 “시대 변화에 맞는 평화통일교육 강화해야”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등 한반도에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있다. 후보들도 발맞춰 평화·통일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유광찬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전주교대 14대 총장)는 보도자료를 내고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선언에 따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 시대 변화에 맞는 평화통일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예비후보는 “당장 5월 넷째주의 통일교육주간에 판문점선언을 중심으로 하는 통일교육을 위해 교사에 대한 연수와 자료의 제공이 시급하다”면서 “지금까지의 안보교육 차원을 뛰어넘어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교육감이 되면 남북학생 문화교류, 체육교류는 물론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 공동 참가와 판문점에서의 남북학생 만남의 시간 등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동질감을 느끼면서 통일 시대에 대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재경 “고졸자 선취업-후진학 지원 추진”
이재경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전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장)가 2일, 고졸 취업자 대학진학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고용노동부의 중장기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노동시장에서 대졸 이상 인력은 76만 명 초과 공급되는 데 반해 고졸 인력은 113만 명 부족할 전망”이라며 “이런 상황에도 전문계고 졸업생의 51%만 취업을 선택하고 33%가 대학 진학을 선택하는 등 고졸 후 취업보다는 대학 진학이 보편화돼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직업교육 혁신 방안을 골자로 △고졸 취업자에 대한 대학입학 기회 확대 △고졸취업 후 대학 진학자 학비 지원 등 고졸자 선취업-후진학을 지원할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예비후보는 “실효성 제고를 위해 세부 방안에 대한 현장 의견수렴과 관계기관과의 정기적인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황호진 “학생회 선거 11월로 조정 필요”
보통 3월에 치르는 학생회 선거를 11월로 조정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황호진(전 OECD 대한민국 대표부 교육관)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는 2일 “보통 3월에 학생회 선거가 치러져 예산안 확정기간과 맞지 않고, 학생회 임원이 사업을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아, 학생회 사업을 펼치는 데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면서 “이에 반해 11월에 선거를 진행할 경우 겨울방학동안 학생회 임원을 구성해 다음연도 예산과 사업을 계획할 수 있고, 전년도 학생회 사업의 인수인계도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선거일 조정에 대해서는 교육계 전문가들도 2학기 후반인 11월을 제안하고 있다.
참고로, 학생자치활동 개선 연구논문인 <학생회 선거운동에 관한 연구>(이충민, 김원진 공저)는 “유권자의 자격 등을 고려해볼 때 2학년 후반부에 학생회 선거를 치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라고 제안하고 있다.
황 예비후보는 아울러 “학생회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해나갈 수 있도록 학생들이 직접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학생참여예산제’를 실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후보는 선거연령 18세 인하와 교육감선거에 16세 이상 고등학생의 투표참여도 주장하고 있다.
천호성 “실천중심 노동인권교육 강화”
천호성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는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보도자료를 내고, 학교교육을 통해 실천중심 노동인권교육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사고들에서 볼 수 있듯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습에 대해 전면적인 제고와 함께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노동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천 예비후보는 “민주시민으로서 우리아이들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노동을 천시하지 않고 소중한 삶의 과정임을 인식하고 노동, 노동자, 노동조합에 대한 정당한 권리요구를 부적절한 시각으로 보는 견해가 사라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교실 속 노동인권교육을 학교 밖 노동인권교육으로 확대하고, 초․중․고 교과 및 창의적 재량활동 과정에서 노동인권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학생노동인권 침해 감시단을 운영하고 권리침해 구제활동을 벌이겠다”고 했다.
서거석 “밑바닥 수준 기초학력 대대적 지원”
지난 8년간 김승환 교육감 체제에서의 기초학력 수준 문제가 이번 전북교육감 선거에서도 주요 쟁점 중 하나다.
서거석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전 전북대총장)는 “전북에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도 기초적인 읽기나 쓰기, 셈하기를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수두룩할 정도로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전국 최하위 수준인 전북의 기초학력을 끌어올리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 예비후보는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학력 신장을 강조하던 재임 8년 중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중학교 3학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고, 같은 기간 고등학교 2학년의 미달 비율은 17개 시·도 중 12위, 9개 도 단위에서는 6위로 바닥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 교육감이 8년 전 도입한 혁신학교의 경우 2016년 고교생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16.3%에 달하는데, 이는 일반계고 학생보다 ‘보통이상’ 학력은 30~40% 떨어지고, 기초학력미달 비율은 최대 3~7배 높은 수준”이라며 “수업의 혁신을 한다며 막대한 예산을 지원한 혁신학교가 오히려 ‘기초학력 미달 양성소’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 후보는 “이같은 기초학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전담 강사를 지원하고, 방과후학교 및 교육봉사단을 활용해 기초학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