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8-20 23:44:51

전북대 정용준 교수, 방송학회 학술상


... 한문숙 (2018-10-30 21:04:42)

IMG
정용준 전북대 교수(신문방송학과)가 제17회 방송학회 학술상 저술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정 교수는 올해 펴낸 저서 [미디어 공론장과 BBS 100년의 신화]를 통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책은 영국 BBC의 역사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을 통해 ‘BBC적 방향성’의 한계를 짚어보고 공영방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정설로 통용되는 ‘20세기 가장 훌륭한 문화적 창조물’이라는 공영방송의 이념과 제도의 원형을 BBC의 역사를 통해 분석했다.

정 교수는 한국의 공영방송 연구가 지나치게 BBC에 편중되어 있으며 그나마도 역사보다는 정책 동향 위주이고 찬양 일변도의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우리에게 ‘방송은 공영방송이고, 공영방송은 곧 BBC’라는 서부유럽적, 영국적인 방향성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저자는 “그 결과 한국공영방송은 다원적인 개혁 지향성을 상실했다. 한국의 공영방송이 BBC를 이상화하여 추종하기보다는, 한국적 상황에 부응하는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정 교수는 “앞으로도 BBC 같은 자유주의 공영방송뿐만 아니라 독일과 스웨덴의 사민주의 공영방송, 그리고 이탈리아, 스페인의 후견주의 공영방송의 역사 연구에 매진할 예정이다. 또한 존 리스, 아사 브리그스, 레이먼드 윌리엄스, 니콜라스 간햄과 같은 미디어 역사 선구자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도 적극 소개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