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이상염)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질병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한 전라북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여성가족부와 건강보험공단이 연계하여 무료로 건강검진을 수검할 수 있도록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신청은 방문접수(▲인근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전화접수(▲063-1388), 이메일접수(▲youthjb1388@naver.com), QR코드접수(▲인근 행정복지센터 내부 미니배너 접수) 등을 이용하여 신청 가능하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만 9세 이상 ~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으며 몇 가지 검사(신체측정, 혈액검사, 소변검사, 구강검진 등)를 통해 질병을 조기에 예방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추후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청소년의 경우에는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따라 상담 후 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정기검진 주기는 3년이며 개인별 최초 검진일 기준, 3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검진 대상자로 등록 되어 건강검진표 발송 및 안내 문자 등을 통해 재수검이 가능하다.
전라북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도 내 10개 센터(전라북도,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 무주군, 순창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으로 신청 및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