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에는『한해를 뒤돌아 보는 시간을 찾아서』라는 테마로 지평선아카데미가 시민을 찾아간다.
12월의 첫날 1일(491회)에는 양소영 변호사를 초청해“황혼에 아름다운 부부로 살아가는 지혜”라는 주제로 은퇴창업, 금융사기, 중대질병 발생, 상속 증여 등 은퇴 후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해결방안과 황혼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강연을 준비했다.
8일(제492회)에는 강성수 인성코리아 교육위원을 초청, “공동체 리더십 방향”이라는 주제로 김제시 지역 리더로서의 의미와 가치 고찰 및 비전에 대한 강연을 한다.
15일(제493회)에는 풍수전문가 이상인박사를 초청 “복을 부르는 생활 풍수”라는 주제로 사랑과 행운, 돈과 건강 등 사람들의 관심사와 현대의 풍수를 함께 소개해 생활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 풍수 등에 대한 강연을 한다. 또한 이날은 “황산면 아카데미 체험의 날”로 황산면 주민자치센터 체조교실의 다양한 생활체조공연과 함께 진행된다.
2016년 마지막 강연인 22일(494회)에는 이한 가페라가수를 초청 “힐링콘서트-인생의 이름을 찾아라”란 주제로 사랑이 담긴 가족의 이야기와 노래와 웃음, 눈물의 감동이 함께 어우러진 인생의 의미, 가족의미 등을 스토리텔링해 표현하는 독특한 콘서트형 강연으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