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7-28 15:21:30

노송FM, 시민이 이끌어간다


... 윤지성 (2017-05-31 14:30:42)

IMG
전주시가 공동체라디오 방송을 통해 마을과 이웃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전달할 PD와 아나운서 등 20명의 시민 방송활동가를 양성했다.

시와 전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총 13강으로 구성된 ‘공동체라디오 노송FM 교육 프로그램’을 완료하고 31일 수료식을 가졌다.

배출된 1기 수료생들은 오는 7월로 예정된 노송FM 개국을 위해 개국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사전회의를 진행하게 된다. 전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파일럿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개국식 행사를 위한 방송 프로그램 제작 등 노송FM의 순조로운 진행을 돕기로 했다.

수료생들은 또 전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설치되는 방송실에서 올 하반기부터 지역 관련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시범 방송을 운영하고, 이동방송국으로 지역 내 각종 행사에 참여해 행사의 흥을 돋우며, 주민들의 자연스런 공동체라디오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와 전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전주시민미디어센터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그간 △공동체라디오에 대한 개념설명 △라디오 기획과정 △장비실습 △미니FM 견학 및 진행 실습 △모둠별 방송해보기 등 총 13강좌를 진행해왔다.

교육 참여자들은 지난 4월 전주국제영화제 기간 동안 미니FM 방송에 참여하는 등 실제 현장실습 위주의 교육을 받으면서 역량을 강화해왔다.

김기평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앞으로 노송FM은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진행하는 가상소통공간으로써 시민밀착형 정보 공유와 공동체 간 소통을 통해 지역내 공동체의 안테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송FM 방송은 인터넷 팟캐스트, 라디오 프로그램 등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