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김현철)이 ‘2021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 정책제안한마당’을 21일 티마크 그랜드 호텔 명동에서 개최한다.
‘2021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 정책제안한마당’에서는 ‘2021년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으로 참여한 학생들의 활동내용을 함께 되돌아보고, 우수 참여단을 시상하고 격려하며, 부총리와 대화를 통해 교육부 주요 정책에 대해 직접 제안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에서 교육부장관상 수상팀 학생과 지도교사 등 30여 명이 참석하며, 그 외 참가자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2021년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은 학생들이 매체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부 주요 정책을 분석하고, 나아가 매체(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책 제안 활동을 하도록 하는 참여형 매체(미디어) 교육 지원 사업으로, 2021년 9월, 전국 초·중·고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선정된 35개팀, 402명의 학생들이 약 3개월 동안 참여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보도자료(카드뉴스, 동영상 등 포함)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에서 제공되는 정책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정책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제안사항을 매체를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참여단의 활동내용 및 정책제안 결과물 등을 심사하여 우수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으로 총 10팀(교육부 장관상 5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 5팀)을 선정하였으며, 주요 제안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한 온빛초등학교의 동아리 ‘만두소’는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참여율이 낮은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후배들아 온라인 수업 편하게 해”를 제시했으며, 대전 문지중학교의 ‘FOR US’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교육을 학교 중심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ECO 프로젝트’로 제안했다.
이번 정책제안한마당에서는 유은혜 부총리가 참여 학생 및 지도교사들과 함께 그동안 활동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며, 학생들이 제안한 교육정책을 경청하고 함께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학생참여단은 △온라인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학교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 실천, △도농 간 격차를 해소하는 고교학점제, △자유학기제 활성화 방안 등의 정책 제안 의견을 전달하고, 이를 통해 미래 교육정책에 대한 방향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매체(미디어) 교육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코로나19로 급속히 확산된 디지털 환경에서,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건강한 시민으로 자라나기 위한 기본 권리이자 기초 소양으로서 매체 문해력(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더욱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 유튜브(https://www.youtube.com/c/ourmoetv) 및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유튜브(https://www.youtube.com/c/NYPI1989)에서 중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