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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누더기 수능 지금 어떻게 해야 하나???


... 편집부 (2021-03-22 14:26:50)

[전북교육신문칼럼 ‘시선’ ]
(사진, 글= 권혁선 전북교육공동연구원 대표, 전주고등학교 수석교사)

교육부가 문·이과 간 벽을 없애고 학생 선택과목을 확대한 2022학년도 수능을 둘러싸고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이 혼란을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선택과목을 무엇으로 해야 유리하느냐’는 고민에서 금년도 수능은 ‘역대급 누더기 수능’이라며 비난하고 있다고 한다.

누더기 수능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 2015개정 교육과정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헌법 정신에 따라 학생들에게 본인의 진로와 적성 그리고 능력에 따른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학생 중심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의 그 첫발을 내딛고 있다. 물론 당위성을 인정하면서도 인적, 물적 교육 환경의 미비로 아직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세계 10대 경제 강국이라는 엄청난 대국민 홍보를 생각하면 이 또한 불만이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제반 시설 여건보다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라는 입시 제도에 있다.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게 될 학생들을 위한 2022학년도 수능 실시 계획이 발표되었다. 부족하지만 학생 선택의 교육과정에 맞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수능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런데 누더기요 난수표라고 한다.

2015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서는 수능은 학생들의 교과목 선택 이전의 공통 필수 교육과정의 교과목만을 절대평가로 자격고사화하여 실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공통 필수만을 가지고 평가한다면 누더기 입시는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수능을 대학 입시의 변별력을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현행 입시 풍토에서는 쉽게 도입하기 어려운 과제이다. 그러면 당연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 교육과정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선택의 수능을 실시해야만 한다. 언론 보도도 무슨 과목을 선택해야 유리하냐가 아니라 A학과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B과목을 수능 선택을 해야한다는 보도가 우선해야 한다. 특정 영역의 선택에 따른 유불리만 언급하면서 누더기와 난수표 이야기만 집중보도하여 입시에 대한 불신과 수험생의 불안만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러한 기사의 등장 배경에는 교육부와 대학들의 잘못된 입시 정책이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특정 과목의 선택을 통한 유불리가 존재한다는 것은 수능을 기반으로 한 수시 교과전형과 정시에 헛점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다.

수험생의 진로와 적성 그리고 대학 전공 교육과정과 전혀 상관없이 해당 영역이 공부하기가 편하고 또 많은 수험생이 선호하는 과목으로 등급이나 표준점수가 잘 나오는 영역을 선택해도 대학 선택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당연히 어렵고 힘든 교과목을 선택할 이유도 없고 또 난수표같은 누더기 수능을 실시할 이유도 없다.

누더기 수능을 실시해야만 하는 상황에 맞는 대학 입학 전형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일부 대학과 학과에서 필수 영역을 지정하고 있지만, 상위권 대학과 학과에 한정되어 있다. 특히 지방 국립 대학의 경우 그 비율이 더욱 낮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 선택 중심 2015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실시하기 어려운 원인이 되고 있다.

혹자는 그렇게 하면 학생들을 충원하기 어렵다고 이야기한다. 학생 충원에 어려움을 당할지도 모른다. 이미 지방 대학은 신입생 유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머지않아 수도권 일부 대학과 학과에서도 신입생 충원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그러느니 차라리 정정당당 학생들을 선발하는 것이 오히려 경쟁력을 갖는 길이 될 것이다. 등급과 점수만 높은 친구들 몽땅 선발하면 무엇을 하겠는가? 막상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전공 지식이 부족하여 대학의 비용과 에너지가 더 많이 소요할지도 모르며 또 그렇게 입학한 수험생들은 대학에 적응하지 못해 학교를 자퇴하거나 다시 재수나 삼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차라리 입시와 교육의 정상화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023학년도 신입생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발표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대학은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신입생 유치를 위해서 수시에서 고등학교에서 본인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에 맞는 학습을 선택한 학생들을 학생부 기록과 면접을 통해 선발할 수 있는 학생부 종합전형(학종)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현행 2015 교육과정에서는 최선이다. 그러나 교육부의 수능 강화 정책과 학부모의 불신으로 학종 선발 인원을 확대하는 것이 힘들 수도 있다.

그렇다면 수시 교과 전형과 정시에서는 단순 점수를 기준으로 유불리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진로와 적성에 맞는 누더기 수능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과별 필수 영역 지정을 확대해야만 할 것이다. 필수 영역의 지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가산점 제도를 확대하여 스스로 진로 로드맵을 설정하고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망설이거나 주저하면 누더기 수능에서 대학도, 고등학교도 모두 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