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5-12 00:31:39

[박현 연재] 전북교육과 IB프로그램. ① 미래교육과 교육환경의 변화, 그 변화의 시작은 교실 수업부터


... 편집부 (2024-03-01 23:28:52)

IMG
1. 미래교육과 교육환경의 변화, 그 변화의 시작은 교실 수업부터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대전환, 지역 소멸 및 인구 감소, 세계적 맥락의 다양한 문제 상황 직면 등 현재 우리가 당면한 문제와 변화는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된다.

최근 대한민국 교육의 모든 영역에 던져진 ‘미래교육’이라는 화두는 이러한 변화의 동향을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의 학교 교육활동 모습도 이제는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단순 정보와 지식을 암기하는 기존의 지식 전수형 수업, 지식교육이 결여된 무의미한 활동·체험 중심의 교육활동 등은 학생들에게 더 이상 유의미한 교육활동이 될 수 없을 뿐더러 학생들도 더 이상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활동의 변화는 수업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미래교육이 추구하는 가치는 교실 수업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그 가치는 교실 수업의 혁신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보다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정교한 수업 설계를 통해 이를 실현해야 하는데, 다행히도 이번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교육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첫 번째 사항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교육부 2021)

2. 수업 혁신의 방향은?

실생활에 전이 가능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강조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고교학점제 시행은 기존의 지식 전수형 수업의 한계를 명확히 드러낼 것이며, 서․논술형 평가 강화와 입시에서의 절대 평가 확대는 교사와 학생의 전통적 역할, 수업 접근 방법 등 수업의 틀 자체를 재구조화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우리 공교육 변화의 주요 담론이 될 것이며, 현장의 교사들이 추구해야 할 수업 혁신의 최우선 고려 사항이 될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현장의 교사들이 앞으로 추구해야 할 수업 혁신의 지향점은 무엇일까? 아마도 미래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당면한 문제를 주체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신장할 수 있는 수업으로 전환이 가장 큰 방향성이지 않을까 싶다.

이는 곧 단순 정보와 지식을 암기하는 기존의 지식 전수형 수업은 이제 끝났음을 의미하는 바이며, 학교 교육활동의 많은 영역이 필연적으로 변화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우리 교육청 뿐만 아니라 전국의 많은 교육청에서 IB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사뭇 진지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관련된 정책들이 신속하게 추진되고 있다. 그러면 과연 IB프로그램은 기존 지식 전수형 수업 방식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3. IB프로그램이란?

스위스 제네바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제기구가 소재한 도시 중 하나이다.

그로 인해 각국의 외교관들과 그 외교관 자녀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국제학교들이 제네바에 존재한다.

그러나 문제는 이 외교관 자녀들이 본국으로 귀국하게 됐을 시 제네바 국제학교에서 이수했던 국제학교 교육과정이 단절되고, 나아가 본국 대학 진학으로의 연계가 어렵다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공신력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했으며, 이에 대해 1960년대 스위스의 국제학교 협회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안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IB교육 프로그램이 구상되게 되며, 오늘날 159개국 5,600개의 학교에서 IB프로그램이 적용되기에 이른다.

IB프로그램은 명확한 교육목표, 교육철학, 학습자상, 교수 원칙, 학습자 발달에 따른 과정별 framework를 명료하게 제공한다. 특히 IB프로그램의 교수법과 학습법은 과학적인 교육학 이론과 사상에 근거하고 있으며, 60여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해오며, 수정 보완된 검증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IB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수업 방식인 개념 기반 탐구 수업은 위에서 언급한 당면한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내기에 적합하며, IB framework에서 제공하는 ATT(학습 접근 방법), ATL(교수 접근 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막연한 탐구 과정을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 그럼 이러한 IB프로그램은 우리의 공교육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가?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 박현 화산중학교 교육연구부장 ]

전북교육과 IB프로그램. ② [ 다음 내용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