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4일, 역사교육 강화 계획안을 내놨다.
△학생들의 역사 현장체험학습 확대 △교장(감) 자격 연수에 역사관 과목 2시간 이상 편성 △역사과 교원 연수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개발·보급 △독도교육 주간 운영 등이 주요 내용이다.
계획안은 또한 전북지역의 역사현장 체험, 역사체험 대회, 유적지답사 등 각종 프로그램을 실시하도록 권장했다. 초점은 ‘학습의 즐거움을 살리는 역사교육’에 맞췄다.
또 기존에 개발 보급한 <동학농민혁명>, <일제강점기 전라북도>, <전라북도 근현대 인물 이야기> 등을 교과시간 등에 2시간 이상 수업하도록 권장하고, 초등 3학년의 <지역의 생활>, 4학년의 <전라북도의 생활>등 지역화 교재를 올해에도 개발해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전북교육청은 또 개발 중인 역사 보고교재의 집필기준을 3월에 설정하고 시대별로 집필해 2017년 8월 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역사교육에 대한 교원의 전문성도 키울 계획이다. 역사과 수업 전문성 향상 연수를 비롯해 올해 총 5차례 교원 연수를 추진하며, 교장(감) 자격연수에 ‘역사관’을 독립과목으로 편성해 2시간 이상을 이수토록 하는 방안도 새롭게 포함됐다.
또 교감 자격 연수 응시 대상자 순위 명부를 작성할 때 한국사 능력검점시험 3급 이상 또는 60시간 이상 한국사 연수를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이 개정돼 2018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전북교육청은 이번에 독도교육 추진계획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초등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은 연간 10시간 안팎의 맞춤형 독도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청은 이를 위해 독도교육 교재를 보급하고 교원 연수도 강화할 예정이다. 매년 10월 넷째 주를 독도교육 주간으로 운영해 학교별로 백일장 대회, 독도 골든벨 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한다.
전북교육청은 역사교육 강화 추진배경으로 △학생들이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키울 수 있도록 역사교육의 개선 필요 △과거 사대주의, 식민주의 역사관에 벗어나 역사 정체성 확립 필요 △전라북도 역사에 대한 교사, 학생의 인식과 관심 부족으로 전라북도 지역의 역사에 대한 역사교육 강화 필요 등을 들고 있다.
하지만 전북교육청의 역사교육 강화 안에 대해 고개를 갸웃하는 이들도 있다.
역사교육 강화 방안은 지난 2013년 교육부가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발표한 ‘역사교육 강화 방안’과 그 내용이 닮은꼴이다.
또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진 창의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와, △체험 중심 역사교육 강화 △교원의 역사교육 전문성 강화 △역사 교육과정 및 평가 개선 △학술지원 확대 및 역사왜곡 대응 강화 △역사교육 지원 체제 구축 등 ‘주요 추진과제’가 별반 다르지 않다.
전주의 한 중학교 역사교사는 “학교 역사교육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민족과 국가가 최고의 가치라는 관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라며 “전북교육청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지만, 국가 정체성 강화나 민족자긍심 고취 같은 권력층의 이데올로기를 공유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러다 보니 민중의 역사보다는 지배자(층)의 역사 위주로 서술하게 되고, 선별된 견해에 따른 나열에 그칠 뿐 다양한 사관을 소개하지 않는다”면서 “역사교육이 부족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역사교육의 내용이 부실한 것이 문제”라고 덧붙였다.
익산의 한 고등학교 역사교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이나 독도교육 추진이 올바른 역사인식과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5차례 교원 연수를 추진하고 교장(감) 자격연수에서 ‘역사관’ 과목을 의무 이수케 한다는 등의 계획은 박근혜 정부가 공적 권력을 이용해 특정한 역사관을 국민에 강요하려는 것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의 역사교육강화 추진 배경. 전북교육청 홈페이지 화면)